뮤지컬 연극도 비디오로 본다 -MK뉴스
뮤지컬 연극도 비디오로 본다
연극 `혜경궁 홍씨`·뮤지컬 `디셈버` VOD로 제작
VOD 시장 성장…극장포기 VOD 직행한 영화 늘어
제작사들 “충성도 높은 소수 시청자 집중 공략”
VOD로 출시된 연극 ‘혜경궁 홍씨’.
올레TV 가입자인 김혜신 씨(35)는 얼마 전 거실에서 연극 ‘혜경궁 홍씨’를 봤다. VOD 목록에 연극이 있는 게 신기해서 눌렀는데 마치 소극장에 온 듯 생동감이 뛰어났다.
김씨는 “연극을 좋아하는데 시간과 장소를 맞추기 여의치 않아 볼 기회가 적었다. 이렇게 집에서 편히 보게 되니 좋았다”고 했다.
영화제작사 숨은 연극 ‘혜경궁 홍씨’를 촬영해 지난 6월 극장에 개봉했으며, IPTV에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숨은 다른 연극 작품들도 영화화해 IPTV에 제공할 예정이다.
영화사 숨의 고충길 대표는 “VOD의 매력은 접근성이 좋다는 것이다. 관객이 원할 때 언제든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에 연극 유입층을 오프라인 때보다 늘릴 수 있다. 궁극적으로 연극 팬층을 넓히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했다.
뮤지컬도 VOD 시청자를 공략한다. 영화 투자배급사 뉴가 부가판권 유통·제작을 위해 설립한 콘텐츠판다는 뮤지컬을 VOD로 ‘안방극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뉴가 제작한 뮤지컬 ‘디셈버’가 그 첫 작품이다. 콘텐츠판다는 앞으로 뮤지컬과 연극 등 공연 콘텐츠 유통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VOD 출시를 준비중인 뮤지컬 ‘디셈버’.
올레TV 관계자는 “지난해 국내에서 제작된 영화 1110여 편 중 750여 편이 영화관에서 상영됐는데, 이 중 110여 편이 전체 영화관의 90%를 차지했다. 소비자에게 기회조차 못 얻은 영화들에 VOD 시장은 기회”라면서 “충성도 높은 팬들이 집중 소비하는 특화된 콘텐츠는 꾸준히 매출이 나고 있다”고 했다. 아예 영화관을 버리고 VOD로 직행하는 영화가 증가하는 현상도 같은 맥락이다. 올레TV가 1년 전부터 시행한 ‘국내 최초 개봉관’은 올레TV의 전체 VOD 매출에서 4% 가까이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최초 개봉관’은 국내에 영화관을 잡지 못한 영화만 모아 놓은 서비스다. ‘프리미엄 가격’을 받기 위해 영화관과 VOD에 동시 공개하는 ‘동시 개봉 VOD’ 서비스보다 한층 더 VOD에 의존한 형식이다.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상반기 ‘최초 개봉관 TOP 10’을 보면 제이슨 스테이섬 주연의 ‘허밍버드’, 마크 월버그 주연의 ‘겜블러’, 중국 무협물 ‘수춘도’ 등 생소한 작품이 많았다.
올레TV 측은 “극장에서 개봉하려면 마케팅비 등 부대 비용이 많이 든다. 극장을 포기하는 대신 VOD를 택한 작품들은 비용도 줄이고 충성도 높은 마니아층을 집중 공략해 짭짤한 수익을 올렸다”고 했다. VOD의 특성화 추세는 계속될 듯하다. 콘텐츠판다는 지난해 VOD 전용 애니메이션 ‘발광하는 현대사’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는 다양성 영화를 준비 중이다.
김재민 본부장은 “소비 패턴이 한쪽으로 쏠리는 영화관에 비해 VOD에서는 다양한 수요가 존재한다. VOD 유통 콘텐츠의 종류를 세분화·특성화해서 계속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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