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춘추] 미래 연극·뮤지컬 관객 개발 서두르자-매일신문

 

아이들이 부모 손을 잡고 연극과 뮤지컬 공연장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아동`청소년들이 볼만한 공연이 제한적으로 기획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일 수 있다. 학교 바깥에서 연극을 접하기 쉽지 않은 아이들의 사정은 학교 안에서도 마찬가지다. 학교의 예술교육은 음악과 미술 분야에 치중돼 있다. 연극은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는 공연예술인데, 그저 국어 교과서 속 문학의 한 분야인 희곡으로 이해될 뿐이다.

 

사실 연극은 놀이 활동, 역할 체험, 실제 공연 제작 등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더불어 사는 법을 느낄 수 있는 분야다. 그래서 1970년대 미국에서는 교육연극(TIE: Theatre -in Education)이 활성화됐다.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고등학교 선택 과목으로 연극을 개설한다. 이제 연극도 음악, 미술과 함께 동일한 예술교육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국`공립 연극`뮤지컬 관련 단체를 비롯해 공연예술시장에서는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양질의 작품을 제작하고, 연극을 감상`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연극과 교육이 연계된 여러 체험의 장에 참여해 본 학생들이 미래 공연 시장의 잠재적인 관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안은 이렇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이뤄지는 연극 체험 교육이 더욱 활성화돼야 한다.

 

둘째,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연극`뮤지컬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돼야 한다. 우리 지역의 경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공연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단체가 많지 않다. 미취학 아동 대상 ‘세계 명작 시리즈’ 같은 공연은 이따금 볼 수 있지만, 다른 연령대를 타깃으로 하는 공연은 좀처럼 찾기 힘들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연극과 뮤지컬 공연을 만들 경우, 정서 발달 및 교육적 효과에 크게 신경 써야 한다. 소재를 선택하는 것부터 대사 등 표현 하나하나까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셋째, 우리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연극`뮤지컬 단체가 중심에 서서 작품 개발, 공연 활성화, 관련 체험 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나서야 한다. 가령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 공연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아동`청소년 대상 뮤지컬 공연을 확대해야 한다. 대구시립극단은 고등학생 이상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시민을 위한 연극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어린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 지역 연극계에서 1년에 두 편 이상은 교과서에 게재된 희곡을 바탕으로 공연을 무대에 올릴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활동들이 모일 때, 연극`뮤지컬을 통한 예술교육과 더불어 미래 관객 개발도 이뤄질 수 있다.

김건표 대경대 연극영화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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